최민호 시장, “지방자치 거점 지방시대종합타운 조성”제안
최민호 시장, “지방자치 거점 지방시대종합타운 조성”제안
  • 최승균 기자
  • 승인 2024.01.23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민호 시장, 22일 대한민국 시도시자협의회 임시총회 참석

최민호 시장 지방자치 거점 지방시대종합타운 조성해야

- 최민호 시장, 22일 대한민국 시도시자협의회 임시총회 참, 특별자치시도 활용 자치경찰제·특행기관 기능 이양 제안도 

세종굿뉴스=최승균 기자최민호 세종특별자치시장이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의 세종 이전 계획과 병행해 지방자치 관련 기관을 기존 지방자치회관 주변으로 집적화해 ‘(가칭) 지방시대종합타운으로 조성하는 방안을 건의했다.

최민호 시장은 22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제58차 임시총회에 참석, 지방자치 관련 현안과 중앙지방협력회의 상정 안건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임시총회에는 최민호 시장을 비롯해 오세훈 서울시장, 박형준 부산시장, 이장우 대전시장, 김태흠 충남지사 등 전국 14개 시도지사와 대구, 경기, 제주 등 3개 시도 행정부시장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는 중앙지방협력회의 우선 상정 안건으로 기준인건비제도 개선 중앙투자심사 제도개선 지역 공공의료체계 강화 자치경찰권 강화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서 최민호 시장은 지방자치의 발전단계에 맞춰 지방행정기구 정원 및 조직 권한도 이양해야 한다고 의견을 냈다.

특히 최민호 시장은 자치경찰제와 특별행정기관의 기능 이양 등 정부 정책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세종과 강원, 제주, 전북을 테스트베드로 활용하는 것이 특별자치시도 목적에 부합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민호 시장은 지방시대 정책의 컨트롤타워이자 지방자치 실현 및 연구 기능을 수행할 ‘(가칭)지방시대종합타운건립에 대해 정부와 시도협 차원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요청했다.

최민호 시장은 가칭 지방시대종합타운은 중앙과 지방이 소통, 협력하는 공간으로 활용될 것이라며 앞으로 중앙지방협력회의를 통해 지방시대종합타운 조성을 공동정책화 해나갈 것을 요청했다.

지방시대종합타운은 시도지사협의회, 시군구청장협의회, 시도의회의장협의회, 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등 지방자치 관련 4개 협의체와 시도별 세종사무소 등 지방자치 관련기관의 집적화 된 공간이다.

시는 지방시대종합타운 조성해 이곳을 지방시대 정책 컨트롤타워이자 지방자치를 실현 및 연구하는 공간으로 활용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또한, 지방시대종합타운에 업무와 컨벤션 기능을 위한 건축물 2개동을 건립해 중앙-지방 소통 업무는 물론, 대규모 행사와 회의, 전시, 공무 출장 휴게공간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최민호 시장은 지방시대종합타운은 역대 정부 중에서도 가장 강력한 지방시대를 표방하는 정부 정책에 발맞춰 지방시대 실현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정부, , 협의체 간 협력체계를 구축해 공동정책화하고 입주기관 협의를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