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정고, 다양한 특색프로그램으로 아이들 꿈 쑥쑥!
다정고, 다양한 특색프로그램으로 아이들 꿈 쑥쑥!
  • 세종굿뉴스
  • 승인 2021.09.28 1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과학융합·인문사회 중점 학교로 창의 융합 인재 양성 -
- ARK 진로교육과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도 운영 -
사진설명: 다정고 학생들이 사이언스데이에 참여하고 있다.

세종특별자치시 다정동에 위치한 다정고등학교(교장 김수동, 이하 다정고)2019년에 개교해 올해 3년 차인 신설 학교임에도 다양한 특색 프로그램 운영으로 명문 학교로 발돋움하고 있다.

다정고는 자기주도적 탐구 역량 강화를 위한 과학 융합 중점학교, 창의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인문사회 중점학교를 역점사업으로 운영하고 있다.

특히, 과학융합 분야에서 발전 심화형 교내대회, 연구력 기반 동아리 활동을 통한 재능 기부 프로그램인 다정한 사이데이(Sci-day), 작동 원리가 보이는 실험장치 제작 및 기기 분석적 방법을 통한 교과 내 심화 질문 해결 프로젝트 등을 운영하여 성과를 거두고 있다.

20219월에는 제42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에서 2학년 송민준 학생이 차 끓일 때 적정 온도에서 자동 분리되는 티포트 거름망 KIT’를 출품해 대통령상까지 수상하며 눈길을 끌었다.

또한, 인문사회 분야에서도 청소년 모의 UN 체험, 글로벌 이슈 탐구 캠프-원서 읽기, 학술제, 사제동행 독서캠프 프로그램, 윤리적 딜레마 영상 제작, PBL, 세계분쟁지역탐구 등을 운영하며 창의 융합 인재 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사진설명: 다정고 학생들이 청소년 모의 UN을 체험하고 있다.

다정고는 다정형 ARK(Ask, Read, seeK) 진로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질문, 독서, 탐구에 기반하여 진로교육을 진행한다.

ARK 진로교육은 단계적 발전 심화하는 개인 탐구 프로젝트를 통해 개인의 진로역량 및 진로목표에 따른 개별화된 진로교육 프로그램이다.

흥미로 시작해 의미를 찾는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학년별로 특색있는 자율·진로·봉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교내 수업 외 봉사활동과 인근 초등학교 연계 교육기부 활동을 통해 학교가 주도하는 봉사활동을 내실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정규 동아리로만 17개 분야에서 44개의 동아리가 있으며, 학생 주도 자율 동아리 또한 43개가 개설되어 총 87개의 동아리가 운영 중이다.

이 중 독쓸신잡, 열정적극과학, 유니코리아 등 특색있는 프로그램으로 차별화된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활발히 운영 중이다.

또한, 11개 교과에서 75개의 교내대회를 활발히 운영하고,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대한민국학생발명전시회, 세종과학전람회, 세종 학생 평화통일 이야기 한마당 등의 외부대회에도 참가해 우수한 실적을 거두며 아이들의 꿈을 키워나가고 있다.

김수동 교장은 학교의 역사가 짧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교육가족들이 명문고등학교로 성장시키기 위해 온갖 노력을 기울인 결과이다라며,앞으로도 자기주도적 탐구 역량 강화를 위한 과학 융합 중점학교와 창의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인문사회 중점학교의 내실 있는 운영을 통해 세종시를 대표하는 명문 학교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