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첫마을 참샘초등학교’준공
‘세종시 첫마을 참샘초등학교’준공
  • 휴먼에듀피아
  • 승인 2012.03.02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초 미래학교 도입 및 스마트스쿨 구축으로 자녀교육 문제 없어요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송기섭)은 첫마을 4개 학교(유치원, 초, 중, 고)가 모두 준공됨에 따라 2012.2.28(화) 11시 30분부터 참샘초등학교 다목적체육관에서 한만희 국토해양부차관 등 관계부처 및 교사ㆍ학부모ㆍ지역주민 등 300여명을 모시고 준공식을 개최하였다. 이 자리에서 한만희 국토해양부 차관은 치사를 통해 “세종시 참샘초등학교 준공을 계기로 학생들의 교육여건이 크게 개선되어 앞으로 글로벌 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재육성에 기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국 교육의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참샘초등학교는 2011년 착공하여 건설청이 총 사업비 213억원을 투자하여 건설하였으며, 연면적 12,408㎡로 지하1층, 지상4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반교사, 특별교실(음악실, 과학실 등), 지원시설(체육관, 급식실 등), 관리실(교장실, 행정실 등) 등을 갖추고 있다. 참샘초등학교는 ▲유비쿼터스 기반의 학교 ▲생태 지향적 학교 ▲즐거운 학교 ▲지역사회와 연계된 학교 ▲안전한 학교를 기본설계에 반영하여 설립하였다.

 

   참샘초등학교는 1층-4층의 복도 공간을 학생들의 커뮤니티 공간으로 학생의 인성과 감성 살릴 수 있도록 창의체험 마당의 공간을 마련하였다. 각 층별로 글로벌 공간(1층), 인성공간(2층), 감성공간(3층), 지성 공간(4층) 등 특성화된 공간을 구성하였는데 이는 교실 밖에서도 자유롭게 학생들이 협력하고 수업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기 위한 장소이다.


? 1층 글로벌 공간(GQ/세계성)
  - 글로벌 공간으로 우리의 꿈나무들이 ‘세계의 인재로 뻗어나간다’라는 의미에서 세계지도를 형상화하여 바닥 패턴에 적용하였다
  - 관리실인 교장실, 교무실, 행정실은 유리 벽면으로 투명성을 주어 닫힌 공간이 아닌 열린 공간으로 언제나 학생과 교사간의 의사소통이 원활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 학교하면 학생들이 공부하는 공간이라는 틀에서 벗어나 지역주민 또는 학부모들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간으로 1층 로비, 컴퓨터실, 시청각실, 도서실, 식당 등으로 영화감상, 문화교류, 예술창작 활동, 다양한 행사들을 주관, 배움을 나누는 공간으로 구성하였다.

  - 정보검색실, 도서정보실을 자유분방한 배치와 열린 형태로 언제 어디서나 정보검색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 2층 인성공간(PQ/인성)
  - 우리의 아이들이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기초 공부를 시작하는 단계로 개인의 사고와 태도의 기초교육이 시작되는, 즉 “뿌리는 교육의 기초에 시작이며, 나무는 곧은 길‘을 이끌어주는 초석의 기반으로 바닥에 자연과 나무를 패턴화 디자인하였다.
  - 저학년의 교육공간 및 다목적 강당으로 구성되어져 있으며, 사계절 자연학습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고자 중앙 홀 바닥에 자연적인 요소인 흙과 나무의 소재를 패턴화하여 쾌적하고 편안한 자연학습 공간을 조성하였다.
  - 생각키움실 공간에 아이들이 구연동화 또는 창작 발표회를 할 수 있는 공간을 연출하고, 동작인식마당을 만들어 학생들이 다양한 협동학습을 통하여 흥미로운 학습 환경을 조성하였다.
  - 가상체험실에서는 실제 체험이 어려운 우주 공간, 루브르 박물관 체험 및 외국 지하철 승하차와 같은 교과 이론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학습 체험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영어학습에 자신감과 흥미를 더해주기 위해 “로봇샘”영어교사를 보조하여 선생님과 영어수업을 하게 된다.
  - 화상학습실도 갖추어져 있어 국내학교는 물론 외국학교와 화상 수업을 할 수 있어 실시간 강의가 가능하며 정보교환도 가능하다.

 

? 3층 감성공간(EQ/감성)
  - 3층은 문예 창작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미술실, 음악실을 배치하였고, 피아노 건반과 물감을 패턴화하여(즐거운 학교)를 표현하였고
  - 미술실과 음악실 좌우벽면은 학생들의 작품을 전시할 수 있도록 하는 갤러리 공간이다.

 

? 4층 지성공간(IQ/지성)
  - 고학년의 학습공간으로 과학실 등이 있어 과학이란 테마를 부각시켰다.
  - 우주, 자연, 생태계에 대한 공부 및 모형제작, 화학 실험 등을 통하여 학습하는 공간으로 홀 바닦에 우주괘도를 패턴화하였고, 과학창작 작품들을 전시할 수 있은 디스플레이 공간을 확보
  - 중앙 홀과 Play Space는 계단 형태의 단상을 만들어 창작 발표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고, 과학 도서를 자유로이 탐구할 수 있는 공간이다.
  - 6학년 교실에는 스모그 글라스를 설치하여 학생들의 협동 학습을 할 수 있다.

 

   준공식 행사 후 학교 시찰 및 스마트 스쿨 시연도 있었다. 각 실별 참관과 교수-학습 방법 시연을 통해 교사와 학생이 실제 학교생활에 수업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이해하는 좋은 기회의 장이 되었다. 세종시 첫마을 학교는 학급당 학생수를 OECD 수준인 25명으로 하였고 교실에는 학생 개인별 스마트패드, 3D 전자칠판 구축으로 양방향 교수학습지원과 3D 전용 교육 콘텐츠 제공으로 간접체험을 통한 교육이 가능하다. 송기섭 건설청장은 ‘이번 참샘초등학교 준공을 계기로 세종시 학교는 ‘글로벌 교육을 선도’하고 ‘미래 지향적 선진 교육 모델’로 정착하여 공교육의 새로운 모델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또한, “세종시가 세계적인 도시로 정착하기 위해 첫마을 모든 학교를 스마트스쿨로 설립하였으며, 스마트스쿨을 단지 유비쿼터스 기반의 학교만을 강조한 것이 아니고 학생들의 인성과 감성을 더 발전시킬 수 있는 미래 교육모델을 제시해줄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이날 준공식에는 세종시 스마트스쿨 홍보 대사로 위촉된 인기 개그맨 정찬우씨(컬투)의 사회로 진행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