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2015 개정교육과정 적용 위해 교원 역량 강화 노력
세종시교육청, 2015 개정교육과정 적용 위해 교원 역량 강화 노력
  • 김형중 기자
  • 승인 2018.10.04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15 개정 교육과정 현장 교원 연수 개최 -
- 실습형 연수로 개정교육과정의 수업과 평가 안착 주력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은 지난 93일부터 오는 1018일까지 약 2개월 동안 홍익대학교 국제연수원(초등)과 새움중(중등)에서 2015 개정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원 역량강화를 목표로 2015 개정 교육과정 현장 지원을 위한 교원 연수(이하 2015 개정 교육과정 교원 연수)를 진행하고 있다고 2일 밝혔다.

관내 초등교사 760여 명과 중등교사 240여 명 총 1,000여 명을 대상으로 개최되는 이번 연수는 초등과 중등을 구분하여 진행하며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을 위해 현장의 교원들이 학교 급별 총론과 교과교육과정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학생참여중심 수업과 성장지원 과정중심평가와의 연계성을 확보하여 인성교육 중심의 교수학습과 평가 방법 모색하기 위해 추진됐다.

세종시교육청은 이번 연수를 위해 권역별, 학교급 별, 교과별(중등)로 총 29개 권역(초등 20권역, 중등 8권역, 특수 1권역)으로 구분하여 초등 6, 중등 7회 총 13회에 걸쳐 실습과 토의·토론형 연수를 진행한다.

특히, 중등은 5년 이하 저경력교사를 대상으로 경력교사들이 멘토가 되어 교육과정-수업-평가 한눈에 보기!’라는 주제의 실습형 연수로 기획하여 연수의 효과성과 참여 교사들의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세종시교육청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단위학교 교육과정 운영 지원 강화를 위해 이번 연수와 별도로 교원의 업무경감을 통한 교육과정 운영 역량 강화연수를 추진하고, 맞춤형 실습 중심의 교육과정 이해와 재구성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역량 강화 워크숍을 진행할 계획이다.

정회택 교육과정과장은 이번 연수는 강의 중심의 연수에서 교사들의 실습과 참여 중심의 연수로 전환하여 교사들의 현장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했다,“2015 개정교육과정을 실제로 교실에 구현하기 위한 과목별 수업과 평가에 관한 실습형 연수를 통해 실질적인 교원 역량강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교육청은 학생 중심 세종창의적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학교급별 컨설팅 지원단(····특수 각 1)을 구성하여 학교별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있으며다양하고 특성화된 2019학년도 세종창의적교육과정을 개발하고 보급하기 위해 학교급별 개발 T/F(····특수 각 1)을 구성하여 운영 중이다.

아울러, 소통으로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는 퍼실리테이션(facilitation)의 역량을 키우고 수업탐구 교사공동체를 운영하며, 공동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육과정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지원하는 등 학생 중심 교육과정운영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