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세 미만 소아, 2011년 한해 동안 건강보험 진료비 2조 4천억원 지출
6세 미만 소아, 2011년 한해 동안 건강보험 진료비 2조 4천억원 지출
  • 세종굿뉴스
  • 승인 2012.08.24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6세 미만 소아에서 호흡계통 질환이 많이 발생하는 이유?

   - 첫째, 면역이 아직 발달되지 않은 상태라서 더 쉽게 걸리고 질병으로 진행하는 경향이 있다.

   - 둘째, 감염기회가 높아졌다. 어린나이에 부모님의 맞벌이와 보육비 보조 등의 제도로 인해 예전보다 더 어린나이에 많은 아이들이 집단생활을 하게 되었다.

   - 셋째, 소아 기도의 특성상 호흡기의 방어기능이 미숙하고 기도이물 등에 의한 호흡계통의 이상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진다.

   - 넷째, 면역질환이나 선천성 폐질환 등이 있는 경우 이 시기에 특히 반복되는 호흡계통 질환으로 나타날 수 있다.

 

? 6세 미만 소아의 건강 관리법으로는?

   - 감염의 기회를 줄인다. 가능한 어린나이에는 특히 2세 미만의 경우에는 가급적 집단생활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어쩔 수 없는 경우에는 개인 위생관리, 특히 손씻기 등을 철저히 하고 손가락을 빨거나 손톱을 물어뜯거나 코를 파는 등의 행동은 하지 않도록 교육한다.

   - 2세 이전부터 반복되는 감염을 보이는 아이의 경우에는 면역질환, 선천성 폐질환이나 폐기형 등을 확인하도록 한다.

   - 이물 흡인 등이 생기지 않도록 삼키거나 빨다가 들어갈 수 있는 작은 물건 등은 어린아이의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두고, 팝콘이나 땅콩, 포도, 미끄러운 젤리 등은 반드시 나이 등을 고려하여 섭취하도록 하며 어른이 보는 곳에서 먹도록 한다.

   - 가족이나 집단생활 하는 친구 중에 결핵 환자가 발생할 경우 결핵 접촉자에 대한 지침에 따라 의료기관에서 진료 후 잠복결핵에 대한 치료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 간접흡연의 경우 폐의 섬모운동을 저해하여 폐의 방어력을 떨어뜨리고 폐질환이나 감염을 유도 할 수 있으며, 특히 천식 환아의 경우는 천식을 악화 시킬 수 있어 주의를 요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