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민호 세종시장, 미래전략수도 건설 주요 현안 국비지원 요청
최민호 세종시장, 미래전략수도 건설 주요 현안 국비지원 요청
  • 한기정 기자
  • 승인 2022.08.03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국민의힘 예산정책협의회…현안·국비사업 20건 건의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세종시-국민의힘 예산정책협의회 모습(사진제공:세종시청 정책기획관실)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세종시-국민의힘 예산정책협의회 모습(사진제공:세종시청 정책기획관실)

미래전략수도 건설 주요 현안 국비지원 요청

세종시-국민의힘 예산정책협의회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조치원 KTX정차·고속국도 설치 등

세종굿뉴스 한기정기자세종특별자치시(시장 최민호)가 국정과제로 채택된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와 조치원역 KTX정차,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조기건설 등 굵직굵직한 현안사업 해결을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최민호 시장은 3주요 사업에 대한 국비 확보를 요청하고 현안과제 해결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협의회는 세종·대전·충북·충남 등 충청권 4개 시·도지사가 함께 참석했으며, 국민의힘에서는 권성동 원내대표, 성일종 정책위의장, 양금희 원내대변인 등이 참석했다. 또한 국민의힘 세종시당에서는 류제화 세종시당위원장과 선기운 세종시당 사무처장 등이 참석했다.

최민호 시장은 이날 협의회에서 주요 현안과제와 내년도 정부예산안 반영을 추진 중인 국비사업 총 20건을 건의했다.

세종시-국민의힘 예산정책협의회에서 국비지원 요청하는 최민호시장(사진제공:세종시청 정책기획관실
세종시-국민의힘 예산정책협의회에서 국비지원 요청하는 최민호시장(사진제공:세종시청 정책기획관실

특히 지난달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가 국정과제로 최종 확정된 만큼 위치와 규모 등 제반 사항을 조속히 확정하고, 기본계획 수립, 설계 등 준비를 위한 예산을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현재 조치원역에 KTX18회 무정차 통과 중인 점을 강조하면서, 대규모 비용 투입 없이도 가능한 조치원역 KTX 정차방안을 우선 추진해 내년 중 실현될 수 있도록 지원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날 시가 건의한 주요 현안사업은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로드맵 수립 및 기본계획 용역비, 설계비 등 내년도 정부예산 반영 조치원역 KTX 내년 정차 실현 등이다.

이외에도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조기건설 및 수도권 전철 연장 부동산 3중규제 해제 및 세종시 당해지역 우선공급 비율 확대 오는 9월 신설 예정인 지방시대위원회세종 설치 등도 거론됐다.

이어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재해위험지역 정비사업 세종청주·세종안성 고속국도 건설 조치원읍 도시침수 예방사업 등 10개의 국비사업이 반영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줄 것을 요청했다.

최민호 시장은 지난달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와 시정4기 비전인 미래전략도시 세종개념이 국정과제로 최종 확정되는 등 국가 미래를 선도해 나갈 세종시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커졌다라며 국정과제 중 특정 지역을 독자적인 과제목표로 제시한 곳은 세종시가 유일한 만큼, 확실하고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적극 지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세종을 비롯한 충청권 전체의 발전을 위해 당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권 원내대표는 세종은 정주여건 개선 및 규제 완화를 통해 명실상부한 국가균형발전의 상징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수도권 전철 연장 등 교통 기반을 확대하고 불필요한 규제 철폐를 통해 자족기능을 획기적으로 확충하도록 국민의힘이 뒷받침하겠다라고 화답했다.

한편, 권성동 원내대표 등은 이날 협의회 개최에 앞서 정진석 국회부의장, 최민호 시장과 함께 국회세종의사당 예정부지를 찾아 건립 추진현황 등을 공유하고 현장을 둘러보는 시간을 가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