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재가노인지원센터, 『주택 개보수 및 기타 환경개선 사업 진행』
세종재가노인지원센터, 『주택 개보수 및 기타 환경개선 사업 진행』
  • 최미순 기자
  • 승인 2022.07.29 14:49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서비스형 노인일자리와 함께하는 서비스
홀로계신 어르신 노후주택개보수 현장 공사 모습(사진제공:세종재가노인지원센터)
홀로계신 어르신 노후주택개보수 벽면도배 모습(사진제공:세종재가노인지원센터)

세종재가노인지원센터, 주택 개보수 및 기타 환경개선 사업 진행

사회서비스형 노인일자리와 함께하는 주거복지서비스

세종굿뉴스 최미순기자세종재가노인지원센터(센터장 류권식, 이하 센터)2022년 재가어르신들을 위한 주택 개보수 및 기타 환경개선 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 사업은 재가노인지원서비스의 예방적사업(직접서비스)으로 지역 내 저소득 재가 어르신들의 일상생활에서 주택 파손 및 노후 된 소모품 교체 등 불편한 주거환경을 개선하여 재가 어르신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사업이다.

센터의 노인사회활동지원 사업 중 사회서비스형 일자리 참여자들이 오랜 연륜을 바탕으로 재가노인지원서비스 실무자와 연계하여 주택 개보수 및 기타 환경개선으로 주거복지서비스이다.

코로나19의 재 확산으로 방문 전 발열체크 및 기침 등 임상증상 확인을 하는 등 개인위생과 방역지침을 꼼꼼하게 지키며 지역 재가어르신들의 주거 환경 불편 호소를 해결하기 위해 진행했다.

홀로계신 어르신 노후주택개보수 천장도배 모습(사진제공:세종재가노인지원센터)
홀로계신 어르신 노후주택개보수 천장도배 모습(사진제공:세종재가노인지원센터)

조치원의 주OO어르신은 안방의 도배상태 노후로 벽지가 더럽고 곳곳에 찢어짐이 발생하여 주택상태와 위생상태가 좋지 않아 벽면 도배에 대한 욕구가 있어 센터에서 사회복지실습을 하고 있는 예비사회복지사, 노인사회활동지원 사업 중 사회서비스형 일자리 참여자들과 실무자가 어르신 댁을 방문하여 집안 상태를 확인 후 계획하여 벽면 도배를 진행했다.

주택 개보수 서비스를 받은 주OO어르신은 도배를 어떻게 할지 너무 막막해 손도 못쓰고 있었는데 센터에서 도와주어 마음이 편하다항상 센터에서 나를 위해 이렇게 많은 것들을 해주니 너무 행복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노인사회활동지원 사업 중 사회서비스형 일자리 참여자인 김OO어르신은 내가 직업으로 했던 일을 이번 서비스에서 진행하게 되어 다시 젊어진 기분이었으며 재가어르신이 이렇게 만족해주니 너무 뿌듯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봄날의햇살 2022-07-29 21:18:18
어르신이 예전에 직업으로 했던 재능을 다른 어르신을 위해 나누는 모습이 보기 좋습니다.^^ 어르신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맞춤 서비스를 알맞게 제공하는 센터에 감사한 마음을 전합니다~

여름나기 2022-07-29 16:40:24
진정 필요한 곳을 지원해주는 서비스네요. 더운 날씨에 고생 많으셨겠어요.
어르신의 생활 공간이 개선된만큼 어르신이 몸도 마음도 더 건강하게 생활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희망 2022-07-29 16:37:08
어르신이 혼자서 못하는 도배를 센터에서 나와서 해주시니 얼마나 좋아하셨을까요.
이런 선한 영향력 행사로 어르신의 일상이 행복해 졌을 것 같습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사회복지사 2022-07-29 16:29:48
흉흉한 뉴스가 범람하는 세상에 이렇게 따뜻한 기사를 접할 수 있어 감사 드립니다. ^^ 보여주기식 일회성 선행이 아닌 지속적인 사업으로 이어지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