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현재와 미래가 될 청소년 참여 활동을 위한 청소년참여위원회
대한민국의 현재와 미래가 될 청소년 참여 활동을 위한 청소년참여위원회
  • 세종굿뉴스
  • 승인 2022.01.27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한민국의 현재와 미래가 될 청소년들의 꿈이 곧 세종특별자치시의 현재이고 미래 -
[사진설명] 2021년 세종시청소년참여기구 연합 워크숍

20223월 대통령선거와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청소년의 선거권과 피선거권의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20191227일 국회 본회의에서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통과되며 18세로 선거권이 낮아지며, 청소년의 참여활동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청소년 참여란 특정 사회구성원으로서 청소년이 개인 또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른 개인 또는 집단과 의도적으로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가지면서 이룩하는 모든 활동과 그 과정을 의미한다고 한다.(홍봉선 외 2013) 또한 하르트는 청소년 참여를 기본권리라고 하고 자신의 삶에 영향을 주는, 그리고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에 주는 의사결정을 공유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기도 했다. 이와 같이 청소년 참여활동이 가지는 의의는 청소년의 사회적 발달과업의 하나이고 올바른 자아정체감의 확립에 이바지하며 공동체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대한민국의 현재와 미래가 될 청소년들의 꿈이 곧 세종특별자치시의 현재이고 미래이다. 대한민국의 현재와 미래가 될 청소년 참여활동을 위한 청소년참여기구 중 청소년참여위원회를 소개한다. 청소년 참여기구에는 청소년특별회의,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운영위원회가 있다. 이중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청소년 정책을 만들고 추진해가는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마련된 제도적 기구이다. 법적 근거로는 청소년기본법 제5조의 2(청소년 자치권 확대)에 두고 있다. 청소년참여위원회의 목적은 청소년이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정책 및 사업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토록 함으로써 청소년 시책의 실효성 제고 및 권익 증진 도모이다.

청소년참여위원회의 시작은 제2차 청소년육성 5개년 계획에서 청소년의 정책참여 기회 확대를 분야별 사업으로 제시하여야 한다는 계기로 199811월 문화관광부에 청소년위원회를 설치하였다. 19994월 제주시, 20006월 경기도 등을 시작으로 전국으로 청소년참여위원회를 설치 확대하게 되었다. 현재는 시·도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시··구 청소년참여위원회 대표를 당연직으로 기관추천, 청소년 선거 등 위촉직으로 구성하고 있다. 대표성 있는 청소년 참여기구 운영을 위해 17개 시·도 청소년참여위원회 위원을 청소년특별회의 위원으로 위촉되어 활동하게도 된다.

이에 청소년들의 눈으로 바라본 세종특별자치를 알고 더 나아갈 점을 강구하기 위해 세종특별자치시는 청소년참여위원회 위원을 모집하고 있다. 세종특별자치시참여위원회의 신청 대상은 만9세 이상 24세 이하 세종특별자치시 청소년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신청기한은 26일까지로 날짜가 얼마 남지 않았으니 관심을 가지고 신청해보기를 바란다. 위원 선발은 1차 서류심사와 2차 면접심사를 거쳐 선정할 예정이며, 선발된 청소년 위원은 3월 중 세종특별자치시장의 위촉장을 수여받는다.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청소년 시각으로 바라본 지역의 문제들을 발굴·제안하는 정책제안 활동, 교류활동, 정책간담회, 기획활동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한다. 이러한 참여활동을 통해 청소년 권익 증진과 성숙한 시민으로 성장하기를 바란다. 문의는 청소년활동진흥센터(044-864-7935)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