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① 청소년들의 성장을 위한 비타민, 청소년활동의 재조명
기획연재 ① 청소년들의 성장을 위한 비타민, 청소년활동의 재조명
  • 김형중 기자
  • 승인 2020.02.26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20년 세종시 청소년활동정책을 집중조명하다.
세종특별자치시 청소년활동진흥센터 2기(2020~2022) 중기발전계획 중 목표체계도

개학을 수 일 이내로 앞두고 새로운 학교, 새로운 학급에서 보낼 시간을 위해 청소년과 가족들의 분주한 시간이어야 할 원래의 모습은 코로나-19로 인하여 정반대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 세종시를 포함한 전국의 학교가 개학을 연기했고, 청소년들이 즐겨찾던 청소년시설들도 문을 닫고 있는 상황 가운데, 청소년들은 어떤 마음으로 지금 이 시기를 보내고 있을까?

모두가 멈춰있는 것처럼 보이는 이 순간에도 청소년들이 올해 마주하게 될 여러 정책들을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계획들이 소리없이 진행되고 있다. 그 중 2019년과 달라진 2020년도의 여러 청소년정책들을 실현하기 위해 세종특별자치시청소년활동진흥센터(센터장 조주환, 이하 청소년활동진흥센터)의 손길이 어느 때보다도 분주하다.

청소년활동진흥센터는 지난 해 11월 교육부에서 발표한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으로 인하여 점차 청소년단체활동, 동아리활동, 자원봉사활동 등의 대입 반영률이 줄어들게 돼 이를 계기로 지역사회 중심의 청소년활동이 다소 위축될 것이라 예측했다. 하지만 새로운 시대의 시민으로 건강하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마치 사람에 비타민이 작용하는 것처럼 청소년활동이 청소년에게 꼭 필요하기에 더 강력하게 활성화 시켜야 한다는 의견이다.

이러한 의견의 바탕에는 청소년이 민주시민으로 건강하게 성장하기 위하여 필요한 자기주도성, 창의력, 인성 등의 고유가치는 변하지 않는다는 철학이 자리잡고 있다. 이를 토대로 국가 정책과 세종시 정책을 지역 청소년유관기관들과 함께 실현하며 청소년중심의 활동정책을 활성화 시킬 것이라는 의지를 보이며, 특히 2020년도는 세종시가 2019년 세종시 청소년정책 중장기계획을 발표한 후 실질적인 정책실현을 위한 원년이 되기에 사업 활성화에 있어선 최적의 기회라고 전했다.

이러한 기회를 발판삼아 청소년활동진흥센터는 2020~20223개년에 걸친 중기발전계획을 수립하고, 2020년도 4대 업무영역인 청소년활동 현장역량증진 사업, 청소년활동 정책개발과 실행지원 사업, 청소년정보 자원관리 및 서비스, 청소년활동 정책수행 인프라 관리에 따라 여러 정책사업들을 수행할 것이라 전했다. 이 정책사업들이 세종시 청소년들과 지역사회에 가져다줄 변화는 과연 어떤 것이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 국가와 세종시의 청소년정책 기본계획과 청소년활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